Int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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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지속가능성 시대, 인증의 중요성과 프로그램 ②
리사이클 인증프로그램(GRS, RCS) 소개
세계적인 ‘패스트 패션(Fast Fashion)’ 트렌드로 인해 1인당 연간 섬유 소비량은 1975년에서 2018년 사이에 5.9kg에서 13kg으로 증가했다. 빨라진 소비는 과잉생산을 야기했… 패션 | 2020.09.23 | 박우혁 기자
[기획연재] 포스트 코로나 시대, 패션업계의 DX 전략 ③
DX & 인바운드(Inbound) 마케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Digital Transformation)이란, ‘기업이 데이터 혹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조직 혹은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변혁해서, 가치 제공의 방법을 근… 패션 | 2020.09.22 | 박우혁 기자
[칼럼] 언택트 시대, 지식재산권 확보와 활용으로 불황의 파고를 넘어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의 문화와 마스크로 서로 간의 얼굴을 가리고 강제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일상이 되어버린 지금의 상황을 우리는 ‘언택트 시대(untact … 패션 | 2020.09.04 | 박우혁 기자
[기획연재] 지속가능성 시대, 인증의 중요성과 프로그램 ①
지속가능한 인증의 중요성
패션 산업은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10%를 차지할 만큼 환경오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대량 생산 메커니즘과 빠른 소비로 인해 의류 쓰레기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으며, 열악한 근무 환경… 패션 | 2020.08.31 | 박우혁 기자
[기획연재] 포스트 코로나 시대, 패션업계의 DX 전략 ②
DX &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Digital transformation)이란, ‘디지털에 의한 변혁’을 의미하고, IT의 진화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혹은 서비스를 전개함으로써 코스트를 삭감하여… 패션 | 2020.08.25 | 박우혁 기자
변화의 시기에 적극 대처하는 단체, 선후배 디자이너 함께 상생하는 협회 만들겠다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CFDK) 제5대 명유석 회장 인터뷰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 제5대 회장에 명유석 디자이너가 선출됐다. 명유석 회장은 2020년 6월 29일부터 2년 동안 국내 패션디자이너 360여명이 회원으로 활동하는 국내 최대 디자이너 단체인 한국패… 패션 | 2020.08.07 | 송영경 기자
[칼럼]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동대문시장 활성화 “필자는 동대문 도매상인들이 트렌디하고 잘 팔릴 상품을 기획/디자인하는데 집중하고 이를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라고 조언하고 싶다. … 그 동안 동대문 도매업체들은 고객 조사, 경험, … 유통 | 2020.08.07 | 박우혁 기자
[기획연재] 포스트 코로나 시대, 패션업계의 DX 전략 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디지털 기술의 진화에 따라 속속 새로운 제품·서비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하여 우리들의 생활에도 큰 변화가 생겨나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고 있는 비즈니스 업계에 화제가 되는 단어가 디지… 패션 | 2020.07.28 | 박우혁 기자
[칼럼] ‘공유공장’ 플랫폼으로 도심제조업의 경쟁력을 회복하자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상황이 매우 심각하다. 백신이 개발되기 전까지 코로나 종식이 어렵다는 전망도 나오는 실정이다. 관광객과 해외 바이어의 발길이 끊긴 동대문상권의 침체의 터널은 그 끝을… 기타 | 2020.07.03 | 박우혁 기자
[기획연재] 4차 산업혁명은 선택이 아닌 필수. 그래서 도전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의 섬유패션 산업이 가야할 길 <⑥ 끝>
앞서 5차례의 기고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변화, 그리고 패션산업의 움직임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거센 기세로 우리의 발밑으로 밀려들고 있다. 발목까지 차올라온 물… 패션 | 2020.06.22 | 박우혁 기자
[기획연재]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혁신적 패션기업들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의 섬유패션 산업이 가야할 길⑤
산업혁명은 패션산업에서도 매번 세상의 주인을 바꾸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역시 패션기업들의 혁신이 일어나고 있으며, 새로운 주인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가 미래를… 패션 | 2020.05.25 | 박우혁 기자
지속가능 디자인, 독보적인 자기 기술과 코어 갖춰야
'파츠파츠' 임선옥 디자이너
98년에 데뷔해 10여년 컬렉션을 진행해오다 2010년 텐소울 지원을 받으면서 파리 후즈넥스트에 참여했다. 디자인에 대한 믿음만을 가지고 막상 국제 무대를 경험해보니 디자인이 좋은 것만으로 해외 세… 패션 | 2020.05.04 | 송영경 기자
[칼럼] 당신의 옷장은 안녕하십니까? -The Great Reset(위대한 재설정)
이은희 트렌드인코리아 대표
2020년 지금, 우려했던 현실들이 굉장한 속도와 공포감으로 우리 앞을 가로 지르고 있다. 기후 안정화 실패, 제어력 잃은 쓰레기 처리 능력, 물과 자원의 불균형, 글로벌 경제 시스템의 부작용… 패션 | 2020.05.03 | 박우혁 기자
“‘이새’는 자연과 삶과 전통을 잇는, 가장 우리다움을 추구합니다”
특별 인터뷰 – 이새에프앤씨 정경아 대표
이새에프앤씨 정경아 대표(52)에게 인터뷰 도중 ‘이새(isae)’는 어떤 브랜드냐고 물었다. 익히 들어본 자연주의 여성복 이새를 만든 사람의 대답이 궁금해서다. “자연과 삶과 전통을 잇는 브… 패션 | 2020.04.28 | 박우혁 기자
[기획연재] 4차 산업혁명은 첨단 기술로 무장하고 산업혁명 이전 세상을 회복 중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의 섬유패션 산업이 가야할 길④
18세기 중반 일어난 산업혁명은 불과 150여년 만에 인류가 수 천 년을 살아왔던 온 세상을 거의 통째로 바꾸었다. 산업혁명 이후 산업사회에 태어난 우리에게 지금의 삶의 방식은 너무나 당연하고… 패션 | 2020.04.27 | 박우혁 기자
더 좋은 지구를 만들기 위한 디자인에 집중
앤아더스토리즈 디자이너 케이티 녹스
2020년 봄여름 ‘앤아더스토리즈’는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Green Week 캠페인을 진행한다. Green Week 라는 큰 주제 안에, 지속가능 섬유로 만들어진 LA컬렉션과 2가지 런드리 제품 … 패션 | 2020.04.24 | 송영경 기자
패션 클러스터 갖춘 동대문.. 글로벌 패션의 중심 도약할 것
헴펠·밀앤아이 디자이너 명유석
2007년 헴펠, 2008년 밀앤아이 법인을 설립해 백화점, 대형유통, 가두점에서 여성복 ‘르퀸’, ‘밀스튜디오’를 전개하고 있는 명유석 대표는 해외 페어 1세대 한국 대표 디자이너로서 글로벌 시장… 패션 | 2020.04.20 | 송영경 기자
[기획연재] 이제는 ‘컨텍스트(context)’에 집중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의 섬유패션 산업이 가야할 길③
4차 산업혁명은 한국의 섬유패션 산업을 재도약하게 할 수 있는 절체절명의 기회이다. 그동안 세계 섬유패션 산업의 조력자(supporter)로 자리매김하면서 성장했던 우리로서는 더 이상 그 위치… 패션 | 2020.03.23 | 박우혁 기자
[기획연재] 4차 산업혁명 제대로 알아야 한다. 그래야 산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의 섬유패션 산업이 가야할 길<2>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 시대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3D 프린터 등 전 산업에 걸쳐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빠르게 적용되면서 가히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섬유… 패션 | 2020.02.20 | 박우혁 기자
[기획연재] ‘한줄기 빛’…4차 산업혁명이 오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의 섬유패션 산업이 가야할 길<1>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 시대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3D 프린터 등 전 산업에 걸쳐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빠르게 적용되면서 가히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섬유… 패션 | 2020.01.20 | 박우혁 기자